센터&특성화

홈 > 진료안내 > 센터&특성화
대장항문 클리닉


치핵이란?

치핵은 항문, 직장 주위 또는 내부의 확장되고 튀어나온 혈관 덩어리이며 항문과 직장의 정맥류라고도 한다. 대장항문 질한 중 가장 흔한 질환이고 주로 30세 이후에 생긴다. 50세 이상에서는 적어도 50%가 치핵을 가진다. 원인으로는 해부학적인 이상, 식사, 변비, 항문경련, 변보는 습관, 복압상승 등이 있다.

대장항문클리닉

◎ 치핵의 종류 및 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출혈과 탈홍이다. 치핵은 외치핵과 내치핵으로 구분하며 외치핵은 항문 주위에 생기고 혈전(응고된 피덩어리)이 생기면 통증을 느끼는 민감한 피부로 덮여 있어 주로 통증이 심하다. 내치핵은 항문 안의 점막 부위에 발생하여 주로 통증이 없이 출혈을 하거나 밖으로 돌출되는것이 주 증상이나 치핵 덩어리가 밖으로 밀려나와 들어가지 않는 경우는 심한 통증이 동반된다. 출혈은 초기에는 변비인 경우에 자주 선홍색의 피가 나며 심하면 동맥혈처럼 선홍색으로 뻗치며 빈혈을 초래한다.
내치핵의 분류는 1도에서 4도로 분류 하며 그 정도에 따라 증상의 차이가 있으며 치료의 지침을 결정하는데 중요하다.

◎ 진단

치핵은 환자의 증상을 듣는 것만으로도 쉽게 진단이 되지만 항문시진, 수지검사, 항문경검사 등의 간단한 방법으로 진 뿐 아니라 항문 주위의 기타 질환이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치핵의 증상의 하나인 출혈이 대장직장암 등 다른 소화기질환의 증상과 유사하므로 진찰을 받아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외 치료와 감별 진단을 위한 검사로 에스상 결장경 검사, 대장내시경 검사, 항문내압 검사 및 배변 촬영 등이 있다.

◎ 치료

[보존적 치료]

경한 증상일 때는 음식 중의 섬유소(예:과일,채소 등)와 수분의 증가 등으로도 증상의 완화가 되며 배변 시 과도한 힘을 주는 것을 중단해도 치핵이 돌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기타 소염진통 좌약 등을 사용한다. 또한 따뜻한 물에 약 10분 정도 좌욕 하는 것이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좋다.

[고무 결찰법]

경한 증상 일때는 음식 중의 섬유소(예:과일,채소등)와 수분의 증가 등으로도 증상의 완화가 되며 배변 시 과도한 힘을 주는 것을 중단해도 치핵이 돌출되는 것을 방지할수 있고 기타 소염진통 좌약 등을 사용한다. 또한 따뜻한 물에 약 10분 정도 좌욕 하는 것이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가좋다.

대장항문 클리닉

[수술]

영구적으로치핵을 제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외치핵에서 혈전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거나, 내치핵에서 결찰법으로 치료에 실패한 경우, 돌출되어 들어 가지않는 치핵, 지속적인 출혈이 있는 치핵의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하다.


◎ 예방

무엇보다 항문질환은 예방이 중요하며 가능한 배변시간은 5분 이내로 하는 배변 습관, 야채류 등 섬유질이 많은 음식의 섭취, 변비나 설사는 조기에 치료, 항문을 청결히 하고 자극성이 있는 음식은 피하고, 치핵을 초래하는 레저 등을 피하고, 자세의 변화, 민간요법 등을 사용하기 전에 항문과 의사에게 상의 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항문질환이 있다고 부끄러워 하지 말고 조기에 진찰을 받고 치료하여 즐거운 마음으로 아침에 화장실에 갈 수 있게 끔 노력합시다.


담당문의

* 담당의사 : 외과 전문의 이철수
* 전화번호 : 055)290-5102

비급여안내      |      환자 권리와 의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수집거부